한일병원 재활치료센터 오픈

2005-04-22 | 정석현


한일병원 재활치료센터 오픈

 

한일병원 재활치료센터

 


한전의료재단 한일병원은 지난 3월 1일 재활의학과를 개설한 후 4월 20일 서울 강북지역에서 가장 넓고 최첨단 장비를 갖춘 재활치료센터를 오픈하였습니다.

 

재활의학은 질병, 사고로 인해 장애가 발생한 사람들의 신체적, 정신적 핸디캡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일상생활을 정상적으로 할 수 있도록 치료해 주는 진료분야로 환자의 삶의 질 향상을 궁극적인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뇌출혈이나 뇌경색 등으로 중추신경, 말초신경이 손상되어 정상적 활동이 어려운 환자나,불의의 사고로 근육, 관절, 골격계통에 장애를 입은 환자들이 주된 재활치료의 대상이 됩니다. 최근에는 수명이 점차 증가하면서 어떻게 하면 건강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 주요 관심사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수명 증가는 필연적으로 만성퇴행성 질병의 발생 가능성을 높여 주는데 이들 질병은 장기간에 걸친 재활치료가 수반되기 때문입니다.    

한일병원에서는 최근의 현상들을 반영하여 노인, 만성질환의 의료수요를 만족시키고 삶의 질을 높여 주기 위해 넓은 공간에 최신의 장비와 우수인력을 갖춘 수준 높은 재활치료센터를 개설했습니다. 총 면적은 약 210평으로 서울 북부지역에서 가장 넓고 세련된 분위

기를 연출하며 뇌졸중 및 뇌질환 재활, 근골격계질환 및 신경근육 재활, 노인재활, 소아재활, 척수손상 재활 등 재활치료 전분야를 담당할 수 있도록  언어치료실, 작업치료실, ADL실, 운동치료실, 열전기치료실 등 각종 치료실과 근전도실, 임상기능 검사실, 연하검사실 등 첨단 검사실을 갖추고 있습니다.


  주요 치료실의 기능을 설명드리면

  언어치료실은 실어증 등의 언어장애, 뇌손상, 뇌성마비, 구개파열, 말더듬, 청각장애, 자폐, 정서장애 등을 가진 환자 분을 대상으로 각 대상자의 언어장애 유형과 수준에 맞는 개별 진단 및 평가하고 치료하여 효율적으로 의사 소통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일을 하는 곳입니다.

  작업치료실은 장애를 가진 환자 분을 대상으로 일상생활에 필요한 행동을 혼자서 무리없이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가정과 사회로 복귀할 수 있도록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ADL실에서는 부엌싱크대, 식탁, 소파, 변기, 세면대 등이 갖추어진 원룸 시스템으로 디자인된 방에서 일상생활 동작을 중점적으로 훈련합니다.

  운동치료실에서는 각종 장비와 운동기구를 사용하여 근육과 관절의 재활을 돕고 매트에서의 이동 및 생활 동작 훈련, 휠체어 및 기구를 이용한 보행 훈련 등을 환자 특성에 가장 적합하도록 치료를 합니다.

  열전기치료실은 열과 전기를 핫팩, 냉공기, 초음파, 저주파 등의 다양한 형태로 인체에 적용함으로 치료적인 효과를 얻는 곳인데, 흔히 물리치료실로 알려져 있는 치료실입니다.


  한일병원은 넓고 쾌적한 공간에 첨단시설과 우수인력을 갖춘 재활치료센터를 개설함으로써 서울 강북지역의 재활치료 수요를 흡수하고 점차 다양화되며 증가 추세에 있는 만성노인성 질환에 대비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병원의 의료수준 향상, 장비 및 시설 현대화, 친절마인드 제고를 통해 지역 거점병원으로서 확고한 자리를 매김하고, 더 나아가 전국적 명성을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문의 : 한일병원 재활치료센터 ☎(02) 901 - 3629

한전의료재단 한일병원 (132-703) 서울시 도봉구 쌍문동 388-1

대표전화 ☎(02) 901 - 3114 응급실 ☎(02) 901 - 3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