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한일병원 응급의료센터는 응급환자 진료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2000년 5월 15병상에서 30병상으로 시설을 확충하여 화상 치료실, 산부인과 진찰실, 소아 진료실, 이비인후과 진찰대 등을 구비하고 최신 의료장비를 도입하였고 2011년 시설 개선을 통해 응급센터를 방문하는 모든 응급 환자에게 보다 포괄적이고 효과적인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0년 7월에는 도봉, 강북지역의 "지역응급의료센터"로 지정되었고 응급의학과 전문의 5명이 24시간 상주하면서 심폐소생술, 중독, 외상, 소아응급 등 응급의학과 영역의 환자 뿐 아니라 내과계 및 외과계 영역의 다양한 질환을 가진 환자분들에게 신속한 진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간을 다투는 여러 중증 환자를 해당 전문과와 연계하여 신속하게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하고 있습니다.
특징
- 화상 환자에 대한 전문적인 치료가 가능하고 화상 진료과 의료진과 유기적인 협조 체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응급 환자에 대해서는 신속한 초진과 전문의 진료가 가능하며 특히 수술환자의 경우 24시간 마취과 전문의의 대기로 언제든지 수술이 가능합니다.
- 충분한 병실 및 중환자실이 확보되어 입원이 필요한 환자의 응급실 체류시간이 짧고, 입원을 위한 대기가 없습니다.
- 응급 중증도에 따라 환자를 효율적으로 분류함으로써 전체 응급센터 환자의 편의성이 향상되었습니다.
- 응급 환자에 대하여 최우선적으로 검사 및 치료가 가능한 체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평가
- 2003년도 보건복지부 조사 결과 서울지역 응급의료센터 중 2위
- 2004년도 보건복지부 조사 결과 서울지역 응급의료센터 중 종합병원 부분 1위
- 2005년 이후 매년 응급의료센터 평가 최우수 등급 인증